요즘 놀면뭐하니에서 러브리즈의 미주와 핑크빛 기류로 화제가 되고 있는 라도에 대해 궁금해졌는데요.
라도의 대표곡과 나이 키 결혼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도 프로필 나이 키
라도느 1984년 출생으로 나이는 37세입니다. 라도의 본명은 송주영이며 고향은 전라도 밖에는 알려지지 않았는데요. 라도 뜻은 고향이 전라도라서 라도라고 예명을 지었다고 합니다.
이외에 가족, 결혼 등에 대해서는 알려진바 없으나 놀면뭐하니에서 미주와 핑크빛 러브라인으로 아직 결혼은 하지 않은 듯합니다.
라도 썸데이 블랙아이드필승 작곡 대표곡
라도는 그룹 '썸데이'로 활동했던 가수 출신의 작곡가인데요. 썸데이는 2009년 데뷔한 남성 보컬그룹으로 썸데이 1기(2009~2010)는 포맨 출신 한현희, 정세영과 원택(정원규), 주영(송주영/라도) 4인으로 데뷔곡인 꽃보다 남자 OST 알고 있나요는 뮤직뱅크에서 6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최규성과 함께 2014년부터 블랙아이드필승으로 많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씨스타와 틴탑이 블랙아이드필승의 노래를 부른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씨스타의 'Touch My Body'를 작곡했고 이후 트와이스의 히트 3부작 'CHEER UP' 등을 만들면서 히트 작곡가의 반열에 오르게 됩니다.
라도는 매우 다양한 이력이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흑ㅇ인음악 씬에서 작곡가 겸 보컬리스트로 활동해오며 2006년 장우혁의 2집 '마지막 잎새', 'Last Game'에 피처링으로 참여했고, 2007년 소울맨&마이노스의 정규 음반 수록곡인 'In Dreams'를 작곡하면서 작곡가로 데뷔하였습니다.
공식적인 데뷔작은 앞서 말한 썸데이의 '알고 있나요'로 썸데이 보컬 그룹에 속해 꽃보다 남자의 OST를 만들어 부르기도 했습니다.
라도는 그외에도 스윙스, Dok2, Double K, 리쌍, MC몽, JOOSUC과의 작업을 해왔으며 Dok2와는 미니앨범이긴 하지만 합작 음반도 발매하기도 했습니다.
라도는 뿐만 아니라 2009년 발매한 래퍼 출신 프로듀서 아티산 비츠와 래퍼 마이노스의 합작 음반인 "The Lost Files"에도 작곡가로 참여한 바 있으며, 수록곡 중에서 '햇볕이 내게로 오다'에서는 피처링에도 참여했습니다.
라도 역시 최규성과 마찬가지로 신사동호랭이와 같이 한 작품이 몇몇 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최규성도 같이 참여했던 비스트의 '숨'이 있으며, Apink의 'MY MY', 트러블메이커의 '트러블메이커', '내일은 없어', 포미닛의 'Volume Up', 쥬얼리 'Look At Me' 등이 있다. 단독 작곡으로는 장현승의 '니가 처음이야', 갱키즈의 'Honey Honey', 투엑스의 'Ring Ma Bell, 씨클라운의 '멀어질까봐' 등이 있습니다.
라도 방송 활동
라도는 최근 놀면 뭐하니에서 지미 유(유재석)의 부탁으로 환불원정대의 데뷔곡 'DON'T COUCH ME'를 전군과 함께 만들며 방송 직후 여러 음원 차트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2021년 11월에는 토요태의 이별 느낌 같은 감성적인 신곡을 만들기도 했는데요. 혹시나 해서 댄스곡도 만들었다고 하나 유재석과 이미주가 댄스곡 보다는 발라드곡을 하기로 결심하면서 데뷔곡은 발라드곡으로 결정되었습니다.
토요태에서 좋은 곡으로 만나기 바라며 라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