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북한의 6차 핵실험과 관련 “미국은 북한과 거래하는 모든 국가와 무역을 중단할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세컨더리 보이콧을 예고했습니다.
세컨더리 보이콧이란 제재국가의 정상적인 경제 활동과 관련해 거래를 하는 제3국의 기업이나 금융기관까지 제재하는 것을 이야기 하는데요. 세컨더리 보이콧은 2차 보이콧, 2차 제재 라고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미국은 2010년 6월 이란의 원유를 수입하는 제3국에 대해 미국 내 파트너와 거래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의 세컨더리 보이콧 조항을 담은 ‘이란 제재법’을 통과시켰고, 그 결과 2015년 13년 만에 이란과 핵협상을 타결한 바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북한과 교역이 가장 많은 중국에 대한 고강도 압박에 나서겠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어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도 이날 폭스뉴스에 출연해 북한의 모든 교역관계를 끊는 새로운 대북 제재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발표했는데요. 미국과 교역을 하고 싶은 국가는 북한과의 교역을 끊어야할 것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북한 조선중앙TV 전날 오후 3시 특별 중대보도의 형태로 9월3일 12시 북부 핵시험장에서 대륙간탄도로케트 장착용 '수소탄' 시험을 성공적으로 단행했다고 보도했는데요. 이에 4일 UN 안보리 긴급회의가 진행될 예정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차 핵실험을 강행한 북한에 대해 세컨더리 보이콧 선언을 예고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북한 6차 핵실험으로 우리나도 상당히 어수선한 분위기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어서 빨리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협상 테이블로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2017/08/28 - [유용한정보] - 생활의 달인 군산 떡갈비 강남 국물떡볶이 마포 꽈배기 맛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