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지방쓰는법 설 추석 명절 부모 조부모 차례 제사 한자 한글 hwp 양식 파일

기다림속너의 2022. 1. 29. 17:51
반응형
728x170

 

우리 민족의 고유 대명사인 설이 다가오며 차례에 대한 준비를 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아무래도 지방쓰는법일 듯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가족이 많이 못모여 각자 차례를 지내는 사람이 많아지며 설 추석 명절에 차례상에 올릴 지방쓰는법을 급하게 찾기도 하는데요.

 

지방쓰는법은 '4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전혀 어렵지 않은데요. 아래 4가지 조합만 확인하시면 쉽게 지방을 쓰실 수 있습니다. 지방의 뜻과 쓰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지방 뜻 신주 = 위패 ≒ 지방

 

제사와 차례를 지내며 없어서는 안 될 지방인데요. 지방은 설 추석 제사에서 항상 접하면서도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방(紙榜)은 신주(神主) 대신 쓰는 것으로 신주와 동일한 단어로 위패(位牌)가 있습니다. '죽은 사람의 영혼을 모시는 나무패'라는 뜻인데요.

 

 

옛날엔 집마다 조상의 신주(위패)를 모시는 사당이 있었으며 평소에는 이렇게 사당에 뒀다가 제사나 차례를 지낼 때 신주(위패)를 제사상이나 차례상에 모셨습니다.

 

시대가 변하며 현대에 사당을 둔 집은 찾기 힘들어졌고 신주(위패) 역시 보기 어려워졌는데, 제사나 차례는 여전히 많이 지내므로 이때 신주(위패) 대신 활용하는 게 바로 종이에 글을 적은 지방입니다.

 

 

 

◎ 지방 재료 규격

 

지방은 창호지를 신주 크기로 자르면 되는데요. 창호지가 없으면 한지 백지를 사용해도 됩니다. 보통 가로 6cm, 세로 22cm 정도로 차례상에 올릴 지방틀 크기에 맞추면 됩니다.

 

지방은 펜으로 종이에 직접 써도 되지만 어려울 시에는 한글, 워드 등으로 작성하여 프린트를 해서 쓰셔도 됩니다.

 

 

 

◎ 지방쓰는 법 '고인과 제주의 관계가 핵심' 좌=남자, 우 = 여자

 

1. 고인과 제주의 관계
2. 고인의 직위
3. 고인의 이름
4. 신위(神位)

 

제주는 제사를 모시는 사람이며 1~4를 조합하는 것으로 나머지 3개와 달리 4는 무조건 신위라고 적으면 됩니다.

 

 

고위(아버지 등 남자 조상)는 좌측에, 비위(어머니 등 남자 조상의 아내)는 우측에 쓰며 한분만 돌아가신 경우에는 중앙에 쓰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1~4까지 자세한 설명을 보시면 지방쓰는법 어렵지 않습니다.

 

 

① 고인과 제주의 관계

 

부(아버지): 顯考(현고)
모(어머니): 顯妣(현비)

조부(할아버지): 顯祖考(현조고)
조모(할머니): 顯祖妣(현조비)

증조부(증조할아버지): 顯曾祖考(현증조고)
증조모(증조할머니): 顯曾祖妣(현증조비)

고조부(고조할아버지): 顯高祖考(현고조고)
고조모(고조할머니): 顯高祖妣(현고조비)

 

 

남편: 顯辟(현벽)
아내: 亡室(망실) 또는 故室(고실)

형: 顯兄(현형)
형수: 顯兄嫂(현형수)
동생: 亡弟(망제) 또는 故弟(고제)

자식: 亡子(망자) 또는 故子(고자)

 

 

② 고인의 직위

 

벼슬을 한 남자 조상: 벼슬명

벼슬을 하지 않은 남자 조상: 學生(학생)

여자 조상은 남편 벼슬 급에 따라 나라로부터 부여받은 호칭: 貞敬夫人(정경부인), 貞夫人(정부인), 淑夫人(숙부인)

 

 

 

벼슬을 하지 않는 남자 조상의 부인: 孺人(유인)

고인이 공무원을 지냈다면 이사관, 부이사관, 서기관 등의 직위를 쓰면 되며 지방을 쓸 때 재량이 가장 많이 허용되는 부분으로 응용하기 나름입니다.

 

 

③ 고인의 이름

 

고인의 이름을 쓸 때에는 남자 조상의 경우 실제 이름을 쓰지 않고 모두 府君(부군)이라고 써 두면 됩니다.

여자 조상의 경우 본관과 성씨까지만 쓰는데요. 성은 아는데 본관은 아리송할 수 있으니 미리 알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동생이나 자식의 경우 성을 제외한 이름을 쓰면 됩니다.

 

 

④ 마지막 무조건 신위(神位)라는 두 글자.

 

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 모두 마지막에는 신위 두 글자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 지방쓰는법 예시

 

돌아가신 아버지 지방 예시

 

가령 돌아가신 아버지 차례를 지낸다면 '현고학생부군신위'(顯考學生府君神位)라고 쓰면 되는데요. '현고' '학생' '부군' '신위' 이렇게 4개 파트를 조합하면 됩니다.

 

한자어 음 그대로 한글로 쓰거나, 우리말로 풀어 '아버님 신위'라고 짧게 써도 됩니다.

 

 

돌아가신 어머니 지방 예시

 

돌아가신 어머니께서 김해 김씨라면 '현비유인김해김씨신위'(顯妣孺人金海金氏神位)라고 적으면 되며 한자로 쓴다면 '현비' '유인' '신위'는 위에 있으며 '김해김씨'만 검색해 보시고 쓰면 됩니다.

 

어머니도 한자어 음 그대로 한글로 쓰거나, 우리말로 풀어 '어머님 신위'라고 짧게 써도 됩니다.

 

참고로 직위를 쓸 때 '학생'(남자 조상)과 '유인'(여자 조상)이 가장 많이 쓰이니 지방쓰는법에서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지방쓰는법 설 추석 명절 부모 조부모 차례 제사 한자 한글 hwp 양식 파일 (1).hwp
0.02MB
지방쓰는법 설 추석 명절 부모 조부모 차례 제사 한자 한글 hwp 양식 파일 (2).hwp
0.03MB

 

지방쓰는법 파일을 다운로드하셔서 차례 제사에 맞게 수정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설날 인사말 좋은말 2022년 임인년 명절 문구 흑호랑이 이미지 모음

2022년 흑호랑이 임인년의 설날 명절이 벌써 다가왔습니다. 민족 대명절인 설날에 소중한 분께 안부 인사를 전하며 감사한 마음을 전해보세요. 2022 임인년 설날 명절 인사말 좋은말 2022년

darkening.tistory.com

 

 

2022년 무슨 띠 뜻 삼재띠 대박띠 1월 1일 맑음 대부분 해넘이 해돋이 행사 취소

2021년도 이제 얼마 안 남았습니다. 2022년은 무슨 띠인지 뜻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임인년(壬寅年) 임인년은 육십간지 중 39번째로 임(壬)이 흑색, 인(寅)은 호랑이를 의미하는 '검은 호

darkening.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