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생산지 번호와 살충제 계란 번호에 대해 포스팅해봅니다. 대부분의 대형 마트에서 계란 판매가 중지된 가운데 살충제 달걀 판매중단에 관한 내용은 지난번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면 됩니다.
2017/08/15 - [유용한정보/사회] - 살충제 달걀 원인과 살충제 계란 판매중단
광복절인 지난 15일 관련 부처의 내용에 따르면 현재 정부의 조사가 진행 중이어서 정확한 발생 원인은 드러나지 않았지만, 산란계 농가가 닭을 키우는 닭장에 진드기증의 해충을 없애기위해 살충제를 뿌리는 과정에서 닭의 몸속으로 살충제가 들어갔을 가능성이 발표되었습니다.
살충제를 흡수한 산란계가 나은 달걀에 피프로닐이 들어가 있을수 있다는 것이지요. 닭장안에서 달걀을 꺼내지 않고 살충제를 뿌린 경우 살충제 성분이 달걀 속으로 스며들었을 수 있다고하네요. 양계 농가에서는 닭장에 살충제를 뿌릴 시에는 닭과 달걀을 이동조치 해야하지만, 이를 따르지 않는 농가가 다수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고합니다.
우리나라는 효율적인 달걀 생산을 위해 밀집사육을 하는 양계농가의 특성상 닭이 들어 있는 닭장 안에 살충제를 뿌리는 경우가 있을수 있고, 이때 피프로닐이 닭의 피부를 통해 몸속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하네요. 아래의 예시에서 계란 생산지 번호 확인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계란 껍데기에 적힌 식별 표시사항의 예시
▶ 계란 생산지 번호
서울 01 부산 02 대구 03 인천 04 광주 05
대전 06 울산 07 경기도 08 강원도 09 충청북도 10
충청남도 11 전라북도 12 전라남도 13 경상북도 14 경상남도 15
제주특별자치도 16 세종특별자치도 17
▶ 살충제 계란 번호는 08마리, 08LSH
닭에게 사용이 금지된 살충제 성분과 기준치를 초과한 살충제 성분이 나온 계란이 발견된 생산지는 두곳으로
경기도 남양주시 소재의 양계농가에서 생산한 달걀에서 피프노닐(살충제) 검출되었고, 경기도 광주시 소재의 양계농가에서 비펜트린이 기준치 초과되는 양이 검출되었죠. 이 외에도 있더 있을수 있기 때문에 전수 검사 또는 대형 마트 자체에서 계란 판매 중단 사태까지 일어나게 된것입니다. 하루 빨리 검사가 완료 되어서 맛있는 계란을 다시 먹고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