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지난주에 이은 꿀벌의 달인을 시작으로 군산 떡갈비를 시작으로 강남 국물 떡볶이에 이어 마포 꽈배기 등 전국에 있는 생활의 달인이 만드는 맛집을 소개했습니다. 오늘 28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에서 소개된 달인들은 오랜시간 동안 연구하고 만들어낸 생활의 달인 만의 레시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자신만의 음식을 만들어 냈습니다.
지난주에 이은 꿀벌의 달인의 뒤를이어 가장 먼저 소개된 곳은 군산의 한 떡갈비 전문점입니다. 생활의 달인 떡갈비 집을 찾는 손님은 이가 이가 없어도 쉽게 먹을 수 있을 정도로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한다고 칭찬했습니다. 부드러운 떡갈비의 비결은 두 가지 였는데 바로 불 조절과 떡갈비의 숙성이었습니다. 군산 떡갈비 달인은 직접 설계한 부뚜막을 닮은 화구 7개를 설계했다고 하는데요. 떡갈비를 익히기 좋을 만큼 넓이와 높이 모두 맞춤 설계된 화구였습니다.
군산 떡갈비 달인
떡갈비를 만드는 고기의 숙성도 예사롭지 않았습니다. 전북 부안의 바지락과 엄나무, 덜 익은 참외 또는 오이, 공개 불가능한 비법 재료를 모두 섞어 고기를 숙성할 베이스를 만들어 베이스에 고기를 12시간 숙성시키면 불순물은 빠지고 한결 부드러운 고기를 만들 이렇게 만들어진 고기를 다지지 않고 칼집만 내서 연탄불에 구워도 부드러운 떡갈비를 완성시켰습니다.
강남 국물떡볶이 달인
두 번째로 소개된 곳은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국물 떡볶이 였습니다. 국물떡복이 달인은 원래 숙명여고 앞 트럭으로 유명한 떡볶이 전문점이었는데요. 구청 정책이 바뀌며 자리를 옮겨 강남구 대치동의 한 상가에 자리를 잡았다고 합니다.
강남 굴물떡복이 달인은 미리 고추장 국물을 만들어 고추장 국물에 밀가루 떡을 넣어 애벌로 끓여 내었는데요. 국물떡볶이를 만드는 고추장 국물은 늙은 호박, 미역귀, 멸치를 뭉근히 쪄서 끓인 뒤 마른 문어와 홍합을 넣어 끓인 탕국을 육수로 삼아 만들었습니다. 이 육수를 두 종류의 고춧가루와 마늘에 천천히 부어 서서히 끓이면 비로소 국물떡볶이 달인만의 비법 국물이 완성되었습니다.
마포 꽈배기 달인
마지막에 소개된 꽈배기 달인은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한 분식집으로 꽈배기로 유명한 곳인데요. 마포 꽈배기 달인은 19세부터 41년째 꽈배기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꽈배기에는 앙금이나 부재료가 필요 없는 꽈배기인 만큼 달인의 비법은 꽈배기 반죽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밀가루 반죽을 만드는 밀가루도 그냥 사용하지 않고 한 번 볶아 잡내를 없애고, 볶아낸 밀가루에 보리와 현미를 우린 반죽 물을 넣어 고소함을 배가시켰습니다. 마포 꽈배기 달인 표 밤죽을 만들어 넣어 꽈배기에 자연스러운 단맛을 첨가했습니다. 이렇게 온갖 정성이 들어간 꽈배기를 1000원에 3개씩 판매해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했습니다.
튀김아저씨 - 강남 국물떡볶이 달인
서울 강남구 삼성로 212 은마아파트 상가 A-65
서울 강남구 대치동 316
전화 02-557-0814
매일 10:00~20:00
진갈비 - 군산 떡갈비 달인
전라북도 군산시 구영1길 108-7 진갈비
전라북도 군산시 영화동 15-14
전화 063-446-7707
매일 11:30~21:30
온달만두분식 - 마포 꽈배기 달인
서울특별시 마포구 백범로 1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대흥동 194-2
02-3272-1892